탄산 치아부식 탄산음료가 치아에 미치는 영향 2가지 콜라먹고 양치하면

탄산 치아부식 원인이 될 수 있다는거 알고 계시나요? 자세히 알진 못해도 들어는 보셨을 거에요. 콜라나 사이다 같은 탄산음료를 마시고 양치를 하면 안된다는 말도 들어 보셨죠? 최소 30분 뒤에 해야 한다는 말도 저는 들어 봤어요. 오늘은 탄산음료가 치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볼게요.

탄산 치아부식 탄산음료가 치아에 미치는 영향

탄산 치아부식

날이 더워지거나 갈증이 나면 탄산수를 많이 마시고 있습니다. 탄산이 주는 개운함과 깔끔함은 특히 여름이 되면 더욱 찾게 됩니다.

이 현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여름철 탄산음료 판매량이 겨울철보다 훨씬 많다고 합니다. 탄산음료에 함유된 당분과 탄산은 치아의 부식 속도를 앞당긴다고 합니다.

탄산음료가 치아에 미치는 영향

  1. 당분으로 치아부식

당분은 입안의 세균을 증식시켜 치아부식을 가속화하며, 콜라1.5리터 기준 100g 정도 함유된데 이는 권장 섭취량의 2배에 달합니다.

  1. 탄산으로 치아 손상

탄산은 입안의 산도를 높여 치아를 손상시키는데, 보통 ph 5.5이하부터 치아 법랑질을 녹인다고 합니다.
탄산음료는 ph 2.5 ~ 3.7로 강력한 산성입니다. 탄산음료 섭취량 증가는 여름철 치주질병 숫자의 증가로 이어지며 겨울철에 비해 여름철에 10%가량 치은염이나 치주염 한자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충치 걱정 없이 탄산 음료 마시는 방법

아래의 사항들을 따르는 것이 치아건강을 덜 해칠 수 있습니다.

1. 빨대 사용

탄산음료를 마실때 될 수 있도록 빨대를 이용하여 치아에 탄산음료가 닿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입에 오랫동안 머물고 있지 않고 빨리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가 묻은 빨대를 물고 있는 것 역시 좋지 않습니다.

2. 물과 희석

될 수 있도록 물이나 얼음을 섞어 마시면 탄산음료의 농도가 묽어지면서 산성도 중화되기 그리하여 이로움이 됩니다.

3. 탄산 섭취 후 헹굼

탄산음료를 마시고 나서 물을 마시거나 물로 헹궈내는 것도 좋다.

4. 양치는 30분 후

산성물질이 치아에 묻은 상태에서 양치질을 하게되면 치아가 마모되기 쉽기 그리하여 탄산음료를 마신 직후에는 양치를 하지 말고, 약 30분 가량 후에 하도록 하자.

콜라먹고 양치하면

바로 양치하지 않기=탄산음료를 먹어 산성물질이 치아에 묻은 상태에서 바로 양치질하면 치아가 마모되는 정도가 심해진다

탄산수가 몸에 안좋나요?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 성분으로,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많이 마시면 위 내부 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할 수 있다. 식도 괄약근 기능 저하나 위장 질환 등으로 인해 위산이 자주 역류할 경우,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다.

탄산 치아부식 총정리

탄산음료를 되도록 마시지 않는게 좋겠지만 고기를 많이 먹은 날이나 갈증이 심한 날 혹은 피자나 햄버거와 같은 콜라의 단짝을 먹을때 탄산음료를 마실 수 밖에 없다. 이때에는 위에서 말한 주의사항을 잘 생각하며 마시는게 좋다.

또 탄산음료를 마신 후 30분에서 1시간 후에 양치하는 것 잊지않도록 하자.

함께 보면 좋은 건강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