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헤드 라고 들어 보셨나요? 보통 블랙헤드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모공에 검게 피지가 들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 화이트 헤드는 비슷하지만 하얀색 트러블을 말해요. 블랙헤드보다 압출하기 어려운 화이트헤드 녹이기 지금 부터 알려드릴게요.
화이트헤드 녹이기
화이트헤드는 모낭 입구 아래에 기름이 생길 때 발생하는 면포인데요. 그들은 닫힌 코메도(또한은는 단일 병변)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아서 머리가 흰색 또는 노란색을 띠기 그리하여 쌓인 기름과 박테리아는 흰색을 띤다.
반면에 오픈 코메도는 피부 색소 멜라닌이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해서 검은색이나 짙은 갈색으로 변하기 그리하여 블랙헤드인데요.
화이트헤드에 기름이 축적되면 박테리아가 증가해서 염증이 생기거나 여드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기고 노란 고름이 차오르는 여드름을 ‘농포’라고 합니다.
화이트헤드는 얼굴, 특히나 T존뿐 아니라 가슴, 등, 어깨에 확인될 수 있어요. 모든 연령대에서 화이트헤드를 경험할 수 있으며, 특히나 기름 생산을 변화시키는 특정 생애 단계에서 화이트헤드를 경험할 수 있어요.
화이트헤드 원인
화이트헤드의 주요 이유는 모공이 막히거나 막혀 케라틴(피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기름 및 박테리아가 쌓이기 때문인데요.이러한 막힘은 일반적으로 기름 생성이 증가한 경우 혹은 먼지, 때, 박테리아가 얼굴에 달라붙어 모공을 막기 그리하여 발생해요.
신체의 천연 오일인 피지가 메이크업, 환경, 자외선 차단제 또한은는 피부와 접촉하는 기타 물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먼지 및 부스러기와 혼합되면 모공을 막고 잡티를 일으키는 플러그를 형성할 수 있어요.
기름 생성 증가는 사춘기, 월경 및 임신 중에 흔히 발생하고, 이는 이 시기에 여드름이 재발하는 원인이 돼요.
- 환경 및 대기오염
- 적절하지 못한 식단
- 피부에 대한 마찰 및 자극
- 스킨 케어 제품
- 위생 불량 및 세안
- 흡연
- 만성 스트레스
화이트헤드 제거 방법
1. 하루에 세안을 두번 해 주세요.
모공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려면 순한 클렌저로 몸과 얼굴을 클렌징하는 것이 필수적인데요. 화학 물질이 포함된 독한 스킨 케어 제품은 트러블과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으기 때문에 피하십시오.
호호바 오일, 올리브 오일, 티트리 에센셜 오일, 꿀과 같은 천연 진정 성분이 들어있는 클렌저는 메이크업과 오염 물질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요. 아침저녁으로 피부를 씻어야 해요. 먼저 오일(호호바 등)로 세안한 다음 순한 클렌저로 세안하는 이중 클렌징을 시도할 수도 있어요.
2. 주 1회에서 2회 각질제거를 해 주세요.
일주일에 1-2회 순한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게되면 죽은 피부 세포가 줄어들고 새로운 세포가 나올 수 있어요. 이는 피부의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할 뿐 아니라 모공을 청소하고 화이트헤드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데 이로움이 돼요.
거친 각질 제거제를 사용한 경우 혹은 거칠게 문지르면 피부 자극을 일으키고 화이트헤드가 악화될 수 있으기 때문에 사용하지 마십시오. 피부에 축적된 각질과 노폐물을 부드럽게 문질러 제거하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3. 천연 보습제를 사용하세요.
호호바, 올리브 오일 또한은는 시어 버터와 같은 천연 보습제는 피부를 지켜주는 장벽 할일을 하고 피지 생성의 균형을 맞추는 데 이로움이 돼요. 그리고 피부 수분 수준의 균형을 맞추고 모공을 막을 수 있는 죽은 피부 세포의 축적을 줄인데요.
4. 티트리 오일을 사용하고 스팟 부위를 관리 하세요.
연구에 의하면 티트리 오일을 관심 부위에 바르면 경증에서 중등도의 여드름을 크게 개선할 수 있어요. 여드름 치료용 티트리 오일은 인상적인 항균 특성을 갖고 있어요.
화이트헤드나 병변의 부위를 치료하는 좋은 방법은 티트리 에센셜 오일 12방울과 순수 알로에 베라 젤 2테이블스푼, 아르간 오일 반 티스푼을 결합하는 것인데요. 깨끗한 화장솜을 사용해서 여드름이 나기 쉬운 부위에 바르거나 얼굴 전체에 바른 다음 따뜻한 물로 헹굴 수 있어요.
5.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해 주세요.
장 건강과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의 균형이 실제로 피부 건강과 여드름에 주요한 할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습니까요?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게되면 장내 세균의 건강한 균형을 완화하고 장 건강을 향상할 수 있으므로 여드름의 심각성을 줄이는 것으로 입증되었어요.
6. 레티노이드 극소를 사용하세요.
레티노이드는 상피 세포 성장을 조절하고 피부 건강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A 함유 화합물 그룹인데요. 연구에 의하면 국소 레티노이드는 여드름 개선에 효과가 좋은 치료법인데요. 레티노산은 최고의 면포성 완화제로 여겨지는데, 이는 레티노산이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를 감소시키 다고 알려져 있음을 의미해요.
7. 염증을 주는 음식을 피하세요.
기름진 음식이 꼭 화이트헤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긴 하지만, 염증을 일으키는 음식은 여드름 재발을 일으킬 수 있어요. 정제 설탕이 들어있는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염증은 모공을 막고 화이트헤드를 일으킬 수 있어요.
반면에, 깨끗한 천연 식품을 섭취하게되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여드름을 제거하며 전반적인 외모를 개선시키는 데 이로움이 돼요.
8. 얼굴에 손을 대지 마세요.
하루 종일 손바닥의 턱을 쉬거나 얼굴을 만지는 것이 일반적이면 여드름이 일어날 수 있어요. 손은 박테리아를 얼굴과 모공으로 옮겨 화이트헤드, 블랙헤드, 심지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요.
많은 사람들이 화이트헤드를 터뜨릴지 말지 고민해요. 여드름을 터뜨리면 염증이 높아지고 발적이 발생할 수 있지만 화이트헤드를 쉽게 열 수 있으면 유분이 제거되고 해당 부위가 치유되기 시작할 수 있어요.
코, 얼굴 또한은는 신체 부위에 화이트헤드를 터뜨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을 툭툭 치고 깨끗한 Q-tip을 사용해서 해당 부위를 눌러 오일이 나오도록 하는 것인데요. 잘 나오지 않으면 그대로 두고 티트리 오일로 계속 스팟 트리트먼트를 합니다.
화이트헤드 제거 주의사항
화이트헤드나 여드름에 대한 자연 요법을 사용한 후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피부과 의사를 내원하는 것을 고려해보자. 이런 트리트먼트 중 한가지라도 발적, 가려움증 또는 따끔거림과 같은 피부 자극을 일으키는 그럴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십시오.
화이트헤드 압출
화이트헤드는 모공이 작아서 모공밖으로 나오지 않아 하얗게 된 피지로 절대 그냥 압출을 해서는 안된다. 소독된 바늘을 이용해 모공을 열어주고 압출기로 짜야 깔끔하고 흉터 없이 압출 할 수 있다.
화이트헤드 녹이기 결론
평소 건성 피부라 한 여름에도 많은 화장품을 발랐었는데요. 여름 아침에 바른 화장품이 그대로 피부속으로 들어가면서 땀과 범벅이 되어 화이트헤드로 만들어졌던 경험이 많았어요.
특히 컴퓨터에서 나오는 열기로 인해 모공은 더 커지고 늘어지며 화장품이 고여 염증성까지 갈번 했는데 건성이라 화장품을 듬뿍 바르지 않고, 소량으로 수분크림 위주로 바르며 관리 했더니 화이트헤드가 더이상 생기지 않았던 기억이 나네요.
화이트헤드는 꼼꼼한 세안이 첫째이며 잦은 각질제거 보다는 주 1회 정도의 각질제거로도 녹일 수 있다고 하네요.